이번엔 그림같은 건 되게 적어. 하지만 하드 플레이어가 아니라도 흥미를 가지만한 요소들이 꽤 있어.
각종 설정 같은 건 나중에 정리하기로 하고,
이번엔 골드버전(2세대)의 각종 아이템, 시스템 등에 대해서 알아 볼거야.
1)규토리
규토리는 2세대에서 추가된 시스템이야. 각종 나무에 있는 여러 가지 규토리를 고동마을의 강집 할아버지에게 맡기고 실제시간으로 하루가 지나서 찾아가면 특별한 몬스터볼을 받을 수 있지. 규토리는 종류가 많은데
하나하나 설명해 줄게.
붉은규토리 – 레벨볼: 자신의 포켓몬의 레벨이 상대보다 높으면 포획률 보정 2.0, 2배 이상 높으면 4.0, 4배 이상 높으면 8.0이 된다.
초록규토리 – 프렌드볼: 이걸로 잡은 포켓몬의 초기 친숙도가 200이 된다.(최대값 255)
파란규토리 – 루어볼: 낚시로 낚은 포켓몬에게 포획률 보정 3.0/ 이외엔 1.0
노란규토리 – 문볼: 달의 돌로 진화하는 포켓몬에게 포획률 보정 4.0/ 이외엔 1.0, 단, 2세대에서는 버그 때문에 니드런 암수에게 포획률 보정이 없어.
분홍규토리 – 러브러브볼: 자신의 포켓몬과 동종이성 포켓몬에게 포획률 보정 8.0/ 이외엔 1.0, 단, 2세대의 경우 버그 때문에 동성 포켓몬에게도 포획률 보정이 주어져.
하얀규토리 – 스피드볼: 도망갈 줄 아는 포켓몬에게 포획률 보정 4.0/ 그 외엔 1.0, 단, 2세대에서는 도망갈 줄 아는 포켓몬이 질퍽이, 덩쿠리, 코일, 케이시, 전설의 똥깨들 밖에 없다는 게 문제...
검은규토리 – 헤비볼: 체중이 100kg 미만인 포켓몬에게 포획률 12% 감소, 100kg~200kg인 포켓몬에게 포획률 보정 1.0, 200kg~300kg인 포켓몬에게 포획률 8% 증가, 300kg 이상인 포켓몬에게 12% 증가.
많지? 애니메이션 본 사람이라면 루어볼이 익숙 할거야. 지우가 이걸로 리아코를 잡았었지?
2)황금포켓몬(이로치가이, 특별한 색)
일반적인 포켓몬과 색이 다른 포켓몬을 이로치가이라고 불러 이건 일본어구. 정식한국어 발매판(4세대이후)에서 번역된 이름은 ‘특별한 색’이야. 스토리상 무조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색 이라고 하면 황토마을 분노의 호수에서 얻을 수 있는 붉은 갸라도스 뿐이야.
이 포켓몬의 야생 및 알까기 출연 확률은 1/8192=0.01%이야. 후덜덜하지
진짜 말도 안되는 루머로 붉은 갸라도스가 보통 갸라도스보다 강하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건 말도 안되는거야. 왜냐면 이로치가이 포켓몬은 2세대에서는 개체값이 고정되어 있었거든
한마디로 이로치가이 포켓몬은 고개체 포켓몬으로 작업이 아예 불가능 하단 소리거든. 이해하지? 그래서 2세대에서 이로치가이는 스토리진행용으로나 쓸 수 있을 만한 잡몹이라고 할 수 있지.
이로치가이를 얻는 확률은 0.01%라고 한거 기억하지? 이건 진짜 최악의 경운데
부모의 개체치가 방어 10, 특수 2or10 인 경우 이로치가이를 얻을 확률을 1/64=1.6%까지 올릴 수 있어. 2세대에서 특별한 색은 개체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개체치를 유전을 통해 몇가지 특정시키면 확률을 올릴 수 있는거야.
3)상태이상
이건, 대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지. 상태이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 하나는 일회성 상태이상, 또 하나는 지속성 상태이상 이야.
3-1)일회성 상태이상
한 번 걸린다 하더라도 다른 포켓몬으로 교체하면 그 효과가 완전히 사라지는 상태이상을 말해.
(1)혼란: 걸리면 위에 병아리가 빙글빙글도는 상태이상으로 행동시 1/2의 확률로 ‘영문도 모른채 자신을 공격했다!’란 메시지와 함께 최대 체력의 1/16의 데미지를 받아. 1~4턴 지속
(2)헤롱헤롱: 성별이 다른 포켓몬에게 헤롱헤롱이라는 기술을 걸면 기술을 받은 포켓몬이 걸리는 상태이상으로 1/2의 확률로 공격이 불가능해.
꼬마돌로 레드 잡기 동영상의 1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지 .
(3)저주: 고스트타입 포켓몬이 저주를 사용 할 경우. 기술을 받은 포켓몬은 매턴 최대체력의 1/4의 데미지를 받아.
(4)씨뿌리기: 매턴 종료시 마다 최대체력의 1/8의 체력을 빼앗아 회복하는 기술이야. 기술을 건 포켓몬이 교대되어 다른 포켓몬이 나와도 씨뿌리기의 효과는 사라지지 않아.
(5)랭크변화: 기술을 사용하면 xx이 매우 크게 올라갔다. 등의 메시지가 뜨는 거 본 적 있지?
이게 랭크변화야. 상태이상이라고 보기는 힘든데, 교체시 사라지기 때문에 일회성 상태이상 항목에 넣었어. 매우 크게 올라갔다 하면 3랭크 상승. 크게 올라갔다 하면 2랭크 상승. 올라갔다 하면 1랭크 상승. 감소의 경우도 마찬가지야. 1랭크당 기본 능력치의 50%씩 상승해.
공격 능력치가 4랭크 상승했다면, 그 포켓몬의 현재 공격치는 3배라고 할 수 있지.
(6) 그 외: 트집이나 봉인 같이 기술 봉인계 기술. 마지막으로 사용한 기술을 몇 턴간 반복하게 하는 앵콜의 경우. 반복해야하므로 교체가 불가능하지만 일단은 여기다 넣을게
3-2)지속성 상태이상
한 번 걸리면 해제 기술, 해제 아이템, 포켓몬 센터에 가지 않으면 회복되지 않는 상태이상을 말해.
(1)독: 전투시 매턴 최대 체력의 1/8이 감소하는 상태이상이야. 필드에서는 4걸음마다 체력이 1씩 줄어들지. 필드에서 걷다가 끔살당한 경험 다들 한번쯤은 있을거야 ㅋㅋ
단, 독타입 포켓몬은 이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아.
(2)맹독: 독의 강화라고 할 수 있어. 처음에는 최대 체력의 1/16이 감소하지만 이후 데미지가 1/16씩 증가해. 처음엔 독보다 약한 데미지라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점점 늘어나는 데미지가 감당이 안되지. 하지만 교체를 할 경우 맹독의 카운터는 초기화되. 데미지가 11/16까지 올라가 있었다 하더라도 교체하고 돌아오면 다시 1/16이 된다는 거야.
근데, 너네들 맹독이라는 상태이상 본적 있어? 포켓몬에 관심없으면 본적이 없을 거야. 왜냐면 맹독은 독과 같은 아이콘이 뜨거든. 맹독인지 독인지는 이 상태이상의 원인을 살펴보는 게 중요해.
(3)화상: 매턴 최대체력의 1/8의 데미지. 무턱대고 공격만 하는 플레이어들은 모를만한 사실이 있는데, 이 상태이상에 걸리면 공격 능력치가 절반으로 떨어져 이게 굉장히 크지 물리형 포켓몬의 경우 사형선고나 다름없어.
단, 불 타입 포켓몬의 경우 화상에 걸리지 않아.
(4)마비: 전투시 1/4의 확률로 행동이 봉쇄되고, 속도 능력치가 1/4로 떨어져. 불포켓몬이 화상에 독포켓몬이 독에 걸리지 않는 데 비해 전기포켓몬은 마비에 걸려(안습)
(5)수면: 잠꼬대 코골기를 제외하고는 2~7턴간 상태이상이 풀릴 때까지 기술 사용이 불가능 해지며, 잠자기를 통해 잠든 경우에는 무조건 2턴 뒤에 깨어나. 움직임이 완벽히 봉쇄당하기 때문에 수면에 관련된 기술은 소지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아.
(6)얼음: 수면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행동이 불가능해지며, 매 턴 20%의 확률로 이 상태이상에서 벗어날 수 있어. 단, 상대 포켓몬이 화염자동차, 성스러운 불꽃 등의 기술을 사용해 주면 얼음 상태이상이 사라져.
4)포케러스
이건 진짜 처음들어본 사람이 많을거야. 2세대부터 등장한 상태이상이야. 그냥 야생에서 이것이 걸린 포켓몬과 배틀을 하거나 잡으면 걸릴 수 있어. 상태이상 창을 보면 포케러스라고 뜨는 걸로 걸렸는 지 확인 할 수 있어. 근데... 이걸로 얻을 확률이 3/65536이야... 그 이로치가이가 뜰 확률의 1/3이라는 경이로운 수치지. 참고로 포케러스+이로치가이 동시에 걸린 몬스터를 조우 한 경우 로또 1등에 맞먹는 확률을 뚫은거야
이건 내 포케러스 담당 단단지찡
저런 엄청난 확률인 포케러스가 왜 필요한가? 이게 중요해. 이게 걸린 포켓몬은 노력치를 2배! 로 받거든. 노력치 노가다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는 거지.
이 상태이상은 포켓몬 배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포켓몬센터에서도 치료과 되지 않아. 컴퓨터 밖에 나온 채로 밤 12시를 2번 넘기면 이 이상은 치료되. 그리고 한 번 치료된 포켓몬은 이 이상에 면역이 생겨서 다시는 포케러스에 걸리지 않지. 그냥 컴퓨터에 넣고 필요할때만 꺼내서 자기포켓몬 감염시키면 된다는거야 ㅇㅇ
5)각종 몬스터볼
위에 규토리 설명 할 때, 포획률이라는 단어를 봤지? 이게 무슨 뜻인지 궁금할 거야.
2세대에서 어떤 포켓몬에게 어떤 몬스터볼을 던졌을 때는 잡힐 확률 공식이 있어.
이야. 상태이상 보정은 독, 마비, 화상 상태에서 +5, 수면, 얼음 상태에서 +10이 되고
포획률은 모든 몬스터가 가진 고유한 포획률 보정값이야. 포획계의 종족치라 보면되, 캐터피의 경우 포획률이 255이라서 풀피에서도 86%라는 경이로운 확률로 포획이 가능한거야.
참고로 전설의 포켓몬의 경우 대부분 포획률이 3이야.
이제 각종 몬스터볼의 몬스터볼 보정에 대해 설명해 줄게
(1)몬스터볼: 포획률 보정 1.0
(2)수퍼볼: 포획률 보정 1.5
(3)하이퍼볼: 포획률 보정 2.0
(4)마스터볼: 포획률 보정 무한대
(5)파크볼: 그 벌레잡기 대회 할 때 쓰는 볼이야. 포획률 보정 1.5
6)골드버전 멀티법:
(1)TGB를 다운받는다
에서 파일-통신을 누른다.
(2)
에서 자신, 상대의 롬파일을 같은 롬파일로 설정하고, 서버가 될 사람과 클라이언트가 될 사람을 정해.
(주의. 멀티는 말그대로 멀티야. 포켓몬 온라인이 아니라구. 즉, 들어가서 대전자를 고르는게 아니라. 미리 대전할 사람을 골라서 아래 과정을 마치면 그 두사람이 멀티를 하는거야. 하마치 꼭필요.)
1)만약 니가 서버라면 오른쪽 자기 IP 주소에서 니 아이피를 선택해(하마치 아이피로) 그리고 연결시간에 1024를 쓰고 접속을 누르고 기다리면되
2)만약 니가 클라이언트라면 서버가 1)의 작업을 마치고나서, 롬파일 선택해주고 접속정보에서 클라이언트를 선택한 다음 자신의 IP 주소에서 니 하마치 아이피를 선택하고 나서 그 아래 IP 주소에다가 서버의 아이피주소를 쓰면되(하마치 아이피로), 끝으로 연결시간에 1024를 입력하고 접속을 누르면
어멋! 통신 성공! 이대로 대전하려면 포켓몬센터에 가야한다는 것정도는 상식적으로 알고 있겠지?
이렇게 골드버전 큰 틀의 3부작은 모두 마쳤어. 1, 2부에 내가 하고싶었던 얘기를 했고 3부에 너희들이 원했던 이야기를 했는데, 솔직히 해달라던건 더 있었는데 분량이 너무많은겨;; 할 만한 것도 아직 남았고, 그래서 너희들이 원하는 주제가 있으면 이후도 계속해서 적을게(사실 안 원해도 올릴지도 모름ㅋ)
원하는거 있으면 댓글에 적어줘
사소한것도 좋아(전설의 포켓몬의 전설에 대해 알려줘 이딴것도 조음) 1~2세대 전문이지만, 3~5세대도 지식은 있으니까 어느정도 올릴 수도 있어.
그럼. 3부작 읽어줘서 고마워!
산소인간
흑곰
꺼내서 같은 파티에서 전투한번 시키면 되.
패배자
따라서 피 10%의 전설의 포켓몬을 하이퍼볼로 잡을 확률은
0.9*3*2+5+1=11.4%
ㅅㅂ... 이러니까 내가 못잡지.....
패배자
그리고 루기아는 낚아올린게 아니라 루어볼 보정 ㄴㄴ해??
흑곰
언제한번 골드버전 배틀해보자
패배자
본캐로 쭉 키우는거 없이 마구잡이로 키워서 지금 당장은 쓸만한 애가 없음;;;; ㅋ
흑곰
흑곰
근데 뭐 별 차이없어 걍 하이퍼볼 난사해라 그게나음ㅋ